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투자/투자일지 (시황 및 의견)

워런 버핏 TSMC 전부 매도 후 다음 행선지는?

by 후아빠0202 2023. 5. 22.

안녕하세요. 후아빠입니다. 
월가 장투의 전설 워런 버핏 할아버지께서 TSMC를 전부 다 매도했습니다. 이 눈치 백 단의 할아버지가 왜 그런 결정을 내린 건지, 그다음 예상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6/0002143879?sid=101 

 

“굿바이, 대만”…워런버핏, TSMC 남은 주식까지 깡그리 팔았다 [투자360]

‘오마하의 현인’, ‘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워런 버핏이 올해 1분기 들어 남아있던 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기업인 대만의 TSMC 잔여 주식을 전량 매도하고, 애플 주식을 더 매입한

n.news.naver.com

1. 지정학적 문제점

바로 TSMC의 지정학적 문제점은 중국입니다.

중국은 호시탐탐 대만을 중국의 영토에 편입시키려 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바로 반도체 생산기술 때문입니다. 반도체 생산기술은 중국에서 지속적으로 우리나라에 산업스파이를 심어서 생산기술을 카피하려 했지만 아직까지도 못 따라오는 실정이지요. 게다가, 눈치 빠른 미국이 이를 가만히 둘리가 없습니다. 각종규제로 반도체 장비를 중국에 팔지 못하게 하고 있습니다.  
중국도 이에 대항하여, 미국 반도체 회사 마이크론을 제제하여 보복을 하고 있습니다. (아래 기사참조)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215/0001102881?sid=101 

 

'반도체 전쟁' 본격화…중국, 美 마이크론 첫 제재

중국이 미국 최대 메모리 반도체 기업인 마이크론에 대해 "심각한 네트워크 보안 위험이 발견됐다"며 대규모 구매 금지 조치에 나섰다. 중국 정부가 미국 반도체 기업을 상대로 사이버 보안 심

n.news.naver.com

그러면 왜 반도체 파운드리시장을 서로 차지하기 위한 싸움을 하고 있을 까요? 

저는 4차 산업혁명 이후 반도체는 지금의 원유와 같은 지위에 오를 자원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인공지능, 로봇 등 거의 모든 4차 산업혁명 중심에는 반도체가 필수 이기 때문입니다. 반도체 파운드리 시장을 차지하게 되면 세계경제를 선도하는 국가가 되는 겁니다. 지금 파운드리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대만의 TSMC입니다. 전 세계의 파운드리 물량 중 50% 이상을 점유하는 압도적인 1위이며, 우리나라 삼성전자의 16%의 3배가 넘는 격차입니다.  그런데 이기술을 가지고 있는 대만의 TSMC를 중국이 차지한다면, 경제대국 1위는 미국에서 중국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아마 극한 상황이 온다면 미국은 TSMC를 미국으로 가져오던가 아니면 공중분해 시킬 겁니다. 
워런 버핏은 이 상황을 두고 전쟁 리스크를 제거한 것이지요. 대단한 할아버지입니다. 

 

2. 다음 행선지는?

바로 일본입니다. 일본의 반도체 사업은 지금과는 다르게 과거 1980년도와 1990년도에 반도체 세계최강 대국이었습니다. 그런 일본에 20조 원이 투자된다고 합니다. 참여하는 기업은 TSMC, 삼성전자, 마이크론이 이미 투자를 확정했고, 인텔, 어플라이드 머터리얼스가 투자를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라 합니다. 

왜 일본일까요? 바로 미국과 중국의 갈등으로 벌어진 반도체 공급망을 일본으로 돌리겠다는 겁니다. 이미 반도체 선진국인 대한민국과 과거 반도체 생산 경험이 많은 일본을 끌어들여서 반도체 공급망을 활성화하겠다는 거지요. 일본에게는 기회입니다. 잃어버린 30년을 되찾는 일본의 야심에는 지정학적 이점이 결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대만은 끊임없는 중국의 위협을 받고 있고, 한국은 중국과 거리가 가까운 데다 반도체 기업들의 핵심 생산 시설 상당수가 중국에 있습니다. 미국의 경제질서 재편에 선택을 받은 것이지요.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5/0001609929?sid=101 

 

워런 버핏도 투자한 日… ‘잃어버린 30년’ 고점 되찾나

일본 니케이지수가 ‘거품경제’ 붕괴 무렵인 1990년 8월 이후 32년 9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코로나 버블’ 이후의 침체를 모두 되돌렸고, 지난 세기부터 ‘잃어버린 30년’으로 불려왔

n.news.naver.com

 

3. 의견

대한민국이 아니라는 것이 아쉽습니다.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겠지요. 대한민국은 전쟁 휴전국가이고, 북한과 중국의 지정학적 리스크를 안고 가기엔 일본이 훨씬 좋은 선택일 테니깐요. 
삼성전자도 일본에는 투자하고 싶지 않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결국 미국의 요구사항이 있었을 겁니다. 그래도 평택에 대규모 공장이 세워진 건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다만 미국의 협상에 너무 들어주려고 하는 것 많은 아닌지, 솔직히 걱정입니다. 삼성전자, SK, 현대차의 미국 투자로 엄청난 일자리를 창출해 낸다고 합니다. 반면에 우리나라 투자는 너무 줄어든 게 아닌 게 합니다.
언제나 동맹은 서로 간의 이익을 위해서 만들어지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협상결과는 아니라고 봅니다. 넷플릭스의 투자가 과연 대한민국을 위한 것입니까? 테슬라의 기가팩토리가 투자 확정이 되었나요? 부디 우리나라가 앞으로의 미국, 일본과의 협상테이블에서 받을 것은 확실히 받아내는 성과를 가져왔으면 합니다.

 

 

 

 

워런버핏 TSMC 올매도
워런버핏 TSMC 올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