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투자/투자일지 (시황 및 의견)

애플의 또다른 혁신이 시작됩니다.

by 후아빠0202 2023. 6. 7.

안녕하세요. 후아빠입니다. 오늘은 애플 소식입니다. 애플이 6월 5일 WWDC에서 9년 만에 새로운 혁신을 발표했습니다. 바로 그것은 XR 헤드셋 '비전 프로'입니다. 저는 이 기기 출시를 애플의 아이폰에 이어 인류의 미래를 바꿔 놓을  또 다른 혁신이라 생각합니다.  애플이 기기를 출시하게 된 이유 한번 같이 찾아볼까요?

애플 비전프로 이미지
애플 비전프로 이미지

 

1. 수요급감의 스마트폰 시장

최근 스마트폰의 수요가 줄어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사실 몇 년 전부터 스마트폰의 한계는 보였습니다. 애플의 아이폰도 외형이 그렇게 많이 바뀌지 않고 매년 출시하는 추세이고, 삼성전자의 야심 차게 내놓은 폴더블 폰도 세계 시장에서의 반응은 시들합니다. 저도 사실 아이폰 xr를 몇 년째 바꾸지 않고 사용 중입니다. 매년 출시하는 아이폰이 크게 변화가 없다 보니 바뀔 이유를 못 찾아서입니다. 그러다 보니 소비자는 아이폰 보다는 에어팟, 애플워치 같은 액세서리를 구매하게 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러나 결국 스마트폰 수량은 한정적이고 그와 연동되는 스마트 워치 및 이어폰 같은 액세서리 판매도 한계에 부딪히게 될 겁니다. 

 

[위기의 2023]'수요 급감' 스마트폰 시장 탈출구는

내년에도 전 세계적 경기 침체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산업계가 비상이 걸렸다. 미국·중국의 무역분쟁,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끝을 알 수 없는 대내외 악재도 위기감을 더한다. 기업

news.bizwatch.co.kr

 

2. 새로운 먹거리 XR  시장

 

달아오르는 'XR 시장'....글로벌 빅테크·IT 기업, 속속 시장 합류 - 굿모닝경제 - 경제인의 나라, 경

글로벌 빅테크 기업과 IT 기기 제조사들이 확장현실(XR) 기기 시장 경쟁에 잇따라 뛰어들고 있다.XR 시장이 새로운 미래 먹거리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신제품 출시와 기술 역량 강화를 통해 시장

www.goodkyung.com

XR의 용어에 대해서 생소한 분들께 설명드리면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가상현실(VR) 합한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은 주로 게임 및 시뮬레이션, 증강현실 체험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XR을 이용하여 가까운 미래에는 자동차, 건설, 의료 업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지 지금의 단순 모니터 화면이 아닌 가상현실 XR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제작 및 설치, 테스트를  사전에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으며, 사전에 문제점검토 및 수정이 가능합니다.

XR 적용의 예시
XR 적용의 예시

그러나 보니 스마트폰의 한계를 느낀 스마트 기기업체들이 XR로 눈을 돌린 모양새입니다. 먼저 페이스북은 메타로 사명을 변경하며 메타버스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선포를 먼저 한 상태입니다. 특히 2020년 출시한 ‘오큘러스 퀘스트 2’의 경우 가성비 높은 VR 기기로 시장의 주목을 받으며 출시 반년 만에 100만 대 판매고를 올렸습니다. 

대한민국의 삼성전자는 지난달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23' 행사에서 구글, 퀄컴과 함께 차세대 XR 생태계 구축을 위한 3사 협력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제는 IT업체 기업들이 스마트폰의 수요를 장기적으로 대체할 XR시장에 투자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겠다는 메시지입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XR 기기 출하량은 2021년 1100만 대에서 2025년 1억 500만대로 늘어날 것

으로 예측된다고 합니다. 이어 2030년에는 10억대에 근접하며 스마트폰 시장(12억대)과 비슷한 규모로 커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이런 시장에 안 뛰어들 이유가 없습니다. 

 

3. 애플은 또다시 인류의 미래를 바꿀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첫 발표 시기가 좀 아쉽습니다. 21년과 유동성이 풍부한 시기였다면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주가에 많은 상승여력이 있겠지만 지금은 자산시장의 유동성이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단기적 상승 여력이 클지는 모르겠습니다. 게다가 가격 또한 부담스럽습니다. 가격은 3,499달러 한화 약 450만 원 수준이며, 경쟁사 메타 퀘스트 프로 가격보다 2배 이상 비싼 가격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언제나 그러하였듯이 애플의 디자인과 가격은 구매에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에어팟을 처음 보고 콩나물대가리라고 놀렸으며, 애플워치를 보고 시계가 있는데 왜? 그런데 지금 어떻죠? 아이폰을 사용하는 분들은 거의 다 에어팟과 애플워치를 거의 필수고 가지고 계십니다. XR 헤드셋도 그렇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몇 년이 지나면 XR을 이용한 메타버스는 우리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녹아있을 것이고 그 중심에는 애플이 있을 겁니다. 아마 아이폰의 상당기능을 대체 및 확장하며 우리가 생각보다 많은 것이 바뀌는 미래가 열릴 수도 있습니다. 

비전프로의 출시일은 내년 상반기라고 합니다. 얼마나 대단한 기기가 출시될지 한번 지켜보겠습니다. 

( 저는 3세대 이후부터 구매할 거 같습니다. )

대호 성님이 우리의 미래를 보여준 것인가?
대호 성님이 우리의 미래를 보여준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