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투자/투자일지 (시황 및 의견)

다가올 경기침체, 워런 버핏의 말과 행동

by 후아빠0202 2023. 5. 10.

안녕하세요. 후 아빠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최근 워런 버핏이 주주총회에서 나온 이야기를 가지고 글을 써보겠습니다. 가치투자와 장기투자를 추구하는 워런 버핏이 최근에 아주 중요한 말을 했는데요.

이에 대한 글을 써볼까 합니다.

워런 버핏
워런 버핏

1. 워런 버핏은 누구인가?

현재 나이 92세의 미국의 성공한 투자가이자, 버크셔 해서웨이의 CEO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버핏은 매우 성공적인 투자자로, 투자 철학은 매우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입니다. 그는 저평가된 기업에 투자하며, 오랫동안 그 기업에 투자한 자산을 유지하며 기업의 성장을 기다립니다.

"10년 이상 보유할 생각이 없으면 10분도 투자하지 말라" 이라는 말을 남겼을 만큼, 한 종목에 오래 투자하는 걸로 유명합니다. 또한, 그는 매우 신중하게 투자를 하므로 높은 성공률을 유지하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평균 10~20% 수익률을 꾸준히 유지한다고 합니다.

 

2. 주주총회에서 나온 말과 그의 행동

얼마 전에 버크셔 헤서웨이 주주총회가 열렸는데, 아주 중요한 말을 했습니다.

"미국경제의 놀라운 시기 끝나간다."

다시 풀어 말하면 미국경제에 위기가 오고 있다. 미국이 흔들리면 전 세계가 경제가 위기에 빠지게 됩니다.

 실제로 코로나19로 풀린 엄청난 유동성으로 인플레이션을 만들었고 늘어난 수요에 맞춰서 생산을 해왔고 고금리, 고물가로 인해서 수요가 점차 줄면서, 각 기업의 재고가 넘쳐나는 상황입니다. 이에 워런 버핏은 1분기에 실제로 올해 미 증시에서 133억 달러를 매도했으나 매수는 73억 달러만을 사용했고, 올해 총 1,306억 달러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2021년 말 이후 최대 현금 보유라고 합니다.

버핏 “미국 경제 놀라운 시기 끝나간다” (naver.com)

 

버핏 “미국 경제 놀라운 시기 끝나간다”

오마하의 현인이자 투자의 귀재인 워런 버핏(92·사진) 버크셔해서웨이 회장이 미국 경제에 대한 우울한 전망을 내놨다.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에 따르면 버핏은 6일(현지시간) 미국 네브래

n.news.naver.com

 

3. 경제상황

5월 FOMC로 미국 중앙은행 금리는 5.25%가 되었습니다.

금리 동결하는 발언을 기대했는데, 파월은 연내 금리인하는 없다는 쪽으로 발언을 굳히면서 시장의 기대하는 발언은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그게 가능할지는 저는 모르겠습니다.

고금리 정책 부작용으로 미국 실리콘밸리 은행 파산 이후 잠잠해지는 듯하던 미국의 은행 위기가 퍼스트 리퍼블릭 파산으로 이어졌습니다. 퍼스트 리퍼블릭은 JP모건에서 인수했지만, 지역 중소은행들이 위기는 끝나지 않았습니다. 스탠퍼드 대학교의 아니든 세로 교수는 미국의 은행 4,800곳 중 절반 정도가 이미 자본이 완전히 잠식돼 사실상 지급불능 상태라고 추산했습니다.

우리나라도 다르지 않습니다. 삼성전자, 하이닉스는 넘치는 반도체 재고로 감산을 시작했으며, 올해 20조의 영업이익 손실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풀린 유동성이 엄청난 인플레이션을 만들었으며, 이를 막기 위한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은행권 파산이 지속해서 나타나고 각 기업의 장기재고가 쌓여있는 상황입니다.

 

4. 나의 의견

조심스럽지만 저는 23년 하반기 또는 이후 자산시장 폭락을 예상합니다.

저의 포트폴리오도 85%가 지금은 현금이고 이외에는 알트코인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 종목은 비밀 ^^;; )

워런 버핏이 항상 바른 판단을 하는 사람은 사실 아닙니다. 과거 코카콜라 대주주 시절 게토레이 인수를 반대한 일화는 다들 아실 겁니다. 하지만 이번에 워런 버핏의 말한 의견은 강력하게 맞다고 저는 판단합니다.

이유는 금리 사이클 때문인데요. 사실상 저는 금리인상이 5월 FOMC로 끝났다고 판단 중입니다.

CME Watch : 6월 금리 동결 확률 77.6%
CME Watch : 6월 금리 동결 확률 77.6%

실제로도 CME Fed Watch에서도 금리 동결 가능성을 77.6%로 높은 편입니다. 금리가 동결된 후 인하가 빠르면 올해 말, 내년 초로 예상되는데요. 제가 자산시장 폭락을 예상하는 이유는 통상적으로 FED가 금리를 인하하기 시작하면서부터 경기침체를 동반한 경우가 대다수였기 때문입니다. 가장 가까운 시기의 2000년 IT 버블, 2008년 리먼 브러더스가 그랬습니다.

올해는 금리인하 시기를 중심으로 자산시장을 보려 합니다. 

역사적인 데이터는 폭락이 온다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보는 누구에게는 이번에는 다르다고 말을 할수 있습니다. 저는 역사대로 간다고 시장을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자산시장 폭락이 온다고 우울해할 필요 없습니다. 누구에게는 커다란 큰 기회될테니깐요. 

 

미중앙금리와 S&P 500 차트 상관관계
미중앙금리와 S&P 500 차트 상관관계

 

 

" 이글은 매수매도의 추천이아닙니다. 개인적인 의견일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