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암호화폐 투자/투자일지 (시황 및 의견)

미연준 전격 금리동결, 그런데 추가 인상?

by 후아빠0202 2023. 6. 19.

안녕하세요. 후아빠입니다.  FOMC까지 이리저리 흔들던 미연준이 이번주 목요일 FOMC에서 금리를 결국 동결시켰습니다. 그런데 언제나 애매하게 이야기하는 파월. 그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슈분석] FOMC 기준금리 '동결'…"연내 인하 없다" 선 그은 연준

■ 모닝벨 '이슈분석' - 진행 : 강산 / 출연 : 김형렬 교보증권 리서치센터장 연준이 기준금리를 동결했습니다. 지난해 3월부터 높은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해 10회 연속 인상한 후 첫 동결인데

n.news.naver.com

1.금리동결 사유

금리동결의 이유는 역시 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CPI)입니다. 미국의 지난 5월의 CPI가 전년대비 4% 상승했습니다. 이 수치는 예상치 4.1%를 하회하는 것은 물론이고 2021년 4월 이후 25개월래 최저치입니다. 식품과 에너지 같은 변동성이 큰 품목을 제외한 근원 CPI 상승률도 5.3%로 2021년 11월 이후 최저치입니다.  인플레이션이 둔화되어가고 있다는 점이 보입니다. 

 

[속보] 미국 5월 CPI 상승률 4.0%…예상치 부합

미국의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전년 동월 대비 4.0%를 기록했다고 미 노동부가 13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는 다우존스가 집계한 시장 예상치 4.0%에 부합하는 수준이다. 상승률 4.0%는 2021

n.news.naver.com

 

2. 추가 금리인상?

네 역시나 연준은 시장의 기대를 경계하는 모습입니다. 최종 금리를 동결하면서 점도표 상의 올해 최종 금리 수준을 기존보다 50bp 상향 조정했습니다. 생각보다 매파적으로 나왔는데요. 점도표 역시 12명의 FOMC위원이 지금이 금리수준에서 추가적으로 금리인상에 동의했습니다. 현재 기준금리 5.0%~5.25%수준에서 평균이 5.60%라면 사실상 올해(2023년) 2번 더 금리인상 가능성 시사로 보입니다. 그러나 파월은 "다음 7월 FOMC에서 금리를 어떻게 할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라고 말했습니다. 

미 FOMC 위원 기준금리 전망 출처 = 서울연합뉴스
미 FOMC 위원 기준금리 전망 출처 = 서울연합뉴스

 

3. 금리인하는?

점도표에서 보듯이 금리인하는 전혀 생각하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24년이나 되어야 고려할 것이라는 말이 점도표에 그대로 반영되어있습니다. 

 

4. 나의 의견

저는 앞으로 몇개월간 금리가 동결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이유는 점도표 및 파월을 발언이 실제로 금리 인상 추가로 할 것이라고 이야기는 했지만 아직까지는 그저 시장에 금리 동결 기대심리를 반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말로 생각 중입니다. 게다가 연준에서 보는 CPI 지수조차도 잘 잡혀가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연준이 하는 말을 100프로 믿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들은 인플레이션은 일시적이다라고 이야기 했던 사람들이니깐요. 저는 사실 연내 금리 인하가 일어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습니다. 1980년대 이후 이렇게 빠른 금리 인상을 했는데 동결기간내에 추가적인 일이 터져도 뭔가는 터질 거라 생각 중입니다. 

비트코인과 나스닥 디커플링
비트코인과 나스닥 디커플링

역시나 미증시는 고공행진을 하고 있네요. 상대적으로 비트코인은 SEC소송으로 힘을 못쓰고 있습니다. 
힘내라 비트코인! ( 블랙록 현물 ETF  과연! )

 

출쳐=연합인포맥스
출쳐=연합인포맥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