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성장기

구글 애드센스 도전합니다.

by 후아빠0202 2023. 5. 17.

안녕하세요. 후아빠입니다. 
오늘은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필수적으로 해야 할 구글 애드센스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무엇이고, 왜 블로거들이 해야 하며, 어떻게 하면 승인을 빠르게 받을 수 있는지 같이 알아봅시다.

구글 애드센스
구글 애드센스


1. 구글 애드센스가 뭔데?

많은 블로그 하시는 분들이 알고 계시고 도전하고 있는 구글 애드센스는 구글의 광고 중개서비스 플랫폼입니다. 구글의 수익모델은 광고수익, 클라우드서비스, 소프트웨어 및 앱, 유료서비스, 기타로 구성되어 있는데, 애드센스가 가장 큰 수익모델입니다. 

바로 지금의 구글을 만든 1등 공신이라고 할 수 있지요. 해당플랫폼에 돈이 몰린다는 겁니다. 
광고주는 광고주 모집 프로그램(Google Ads)에 가입 후 구글에게 광고를 의뢰하고, 
사이트, 블로그 등의 광고 게시자는 바로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함으로써 구글에게 광고 게시 영역을 제공하면, 구글은 광고주로부터 의뢰받은 광고를 애드센스 가입 사이트로부터 제공받은 광고 게시 영역에 게시합니다. 이로부터 구글이 일정 수익 이상을 받으면 애드센스 가입자에게 광고 수익을 배분하는 방식입니다. 

 

구글 광고 수익구조
구글 광고 수익구조


2. 높은 광고 수익률

우리나라에서 네이버 블로그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지만, 한계를 느끼고 구글 애드센스가 가능한 티스토리로 옮겨오는 이유가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수익분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에서 네이버는 검색엔진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자랑합니다.

( 네이버 60%, 구글 30%, 다음 및 기타 10% ) 
문제는 광고 수익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구글 애드센스는 적용이 불가합니다. 대신에 네이버 애드포스트라는 광고 플랫폼을 가지고 있는데요. 제는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이 구글 애드센스에 비해서 수익률이 현저하게 낮기 때문입니다. 광고수익은 클릭당 단가로 결정되는데 구글 애드센스 단가는 4 ~ 6백 원이 평균이라면, 네이버 애드포스트는 100원대가 평균입니다.

단순 비교해 봐도 네이버와 비교해서 5배 정도 구글 애드센스 광고단가가 높은 것이지요.

또한, 이버 블로그의 경우 정해진 위치만 광고를 보낼 수 있지만, 티스토리는 광고를 상대적으로 많은 위치에 넣을 수 있기 때문에 광고수익에는 훨씬 유리합니다. 
회사 규모도 넘사벽이지요. 구글은 전 세계를 상대로 광고를 하는 것에 비해서, 네이버는 우리나라의 점유율이 높습니다. 

 

3. 어떻게 쉽게 승인받아?

여러 가지 말들이 많습니다. 글을 많이 적어라. 설정을 어떻게 해라. 등등

아래는 제가 여러 블로그와 유튜브를 보고, 돌아본 결과 내린 결론입니다. 

1. 꾸준하게 글을 써라. (최소 3일 1회)
2. 되도록이면 1,000자 이상 쓰고 높은 품질의 글을 써라
3. 사람들이 검색할만한 키워드 제목을 정해라.
4. 사진은 최소화해라
5. 글 10개 이상을 쓰고 20일 안으로 신청을 해라

 

4. 결론

공돌이인 저에게 글을 쓴다는 건 참 쉽지 않은 일인 거 같습니다. 사실 직장생활을 하면서 블로그의 글을 쓴다는 게 쉬운 일은 더더욱 아니에요. 하지만 시작이 반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지금 현재 6개의 글을 적었는데 그렇게 만족스럽지는 않네요. 현재 글을 포함해서 4 ~ 5 개의 글을 쓰고 애드센스 신청을 진행하려 합니다. 

지속적인 글로 계속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것이며, 이글이 티스토리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 수익화를 위한 첫 애드센스 신청을 향해서 스타트!